새정부의 주택시장 정상화를 위한
정책 추진전략 토론회
1 주제발표
“주택시장 정상화대책 3단계로 나눠
내년 상반기까지 모두 완료해야”
주택산업연구원은 발제를 통해 새 정부는 주택가격 상승을 우려하여 문재인정부처럼 시장상황에 따라 더듬기식 대책을 추진하기 보다는 행정·입법사항 여부와 야당의 협조가능성에 주안점을 두고 모든 주택시장 정상화대책을 3단계로 나누어 늦어도 내년 상반기까지는 모두 완료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견해를 제시했다.
이날 발표한 주요 내용을 간추려 소개한다. 토론회 개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68쪽에 게재한 기사를 참고하기 바란다. <편집자주>
주택시장 현황
지난 정부, 5년간 260만호 공급했으나
47만호 공급 부족으로 집값은 30.4%나 상승
문재인 정부 5년 동안 수요증가(가구증가+멸실공가) 307만호에 비해 공급은 260만호로, 47만호의 공급부족이 누적됐다.
이에 따라 주택가격 상승세가 심화되고 정부정책 실패와 불신에 따른 추격매수로 5년 동안 집값이 30.4%나 상승하며 국민불만이 비등해졌다.
뒤늦게 공급부족을 자인하고 3기신도시와 도심공급 확대방안을 추진했으나 가시적인 성과는 지지부진했다. 전반적인 공급부족으로 전월세까지 급등하자 이를 안정시킨다며 임대차 3법을 강행처리했다.
역대정부별 주택가격 상승률
구 분 | 매 매 | ||
전국 | 수도권 | 서울 | |
김영삼 | 0.4% | - | 0.1% |
김대중 | 17.3% | - | 31.9% |
노무현 | 24.1% | 40.0% | 41.5% |
이명박 | 13.6% | 1.2% | 3.1% |
박근혜 | 8.5% | 6.9% | 7.2% |
문재인 | 30.4% | 43.9% | 46.3% |
집값 폭등과 전세계 유래 없는 과도한 부동산과세로 민심이 폭발하여 부동산정책이 정권교체의 기폭제로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
역대정부별 주택관련 세제
구 분 | 주택관련 세율 | 징수세액 (연평균, 억원) |
|||
취득세* | 재산세 | 양도세 | 종부세 | ||
김영삼 | 5% | 0.3~0.7% | 30~50% | - | 31,804 |
김대중 | 5% | 0.3~0.7% | 9~51% | - | 42,747 |
노무현 | 2% | 0.15~0.5% | 9~75% | 1~3% | 151,012 |
이명박 | 2~4% | 0.1~0.4% | 6~60% | 0.5~2% | 247,243 |
박근혜 | 1~4% | 0.1~0.4% | 6~50% | 0.5~2% | 384,892 |
문재인 | 1~12% | 0.1~0.4% | 6~70% | 0.6~6% | 549,886 |

주택가격 변동에 가장 큰 영향요인은
주택수급상황 > 경기 > 주담대(금리) 순
지난 30년 동안 집값변동요인을 분석한 결과 주택수급상황과 경기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금리는 대체로 경기와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므로 중장기적으로는 집값과 비슷한 방향성을 보인다. 다만 단기적으로는 하락요인으로 작용한다.
특히 서울은 절대적인 공급부족과 고가화(高價化)로 금리영향에 비해 수급지수의 영향력이 현저히 크게 나타났다.
주택가격 영향변수별 상관계수
구 분 | 매 매 | 전 세 | ||||
전국 | 수도권 | 서울 | 전국 | 수도권 | 서울 | |
수급 지수 |
- 0.35 | - 0.29 | - 0.45 | - 0.30 | - 0.32 | - 0.35 |
경제 성장률 |
0.19 | 0.15 | 0.26 | 0.30 | 0.33 | 0.40 |
금리 변화 |
- 0.10 | - 0.01 | - 0.01 | - 0.29 | - 0.27 | - 0.29 |
자료 : 주택산업연구원, 2022년 주택시장전망
선진국에 비해 주택보급률 낮은 편,
1인당 주거면적도 70~80%선, 규제는 강해
한국의 주택보급률은 주요 선진국에 비해 낮은 편이며, 수도권과 서울은 100%에 미치지 못한 실정이다.
한국의 1인당 주거면적은 33.9m2로 선진국 대비 70~80% 수준에 그친다.
한국의 공공임대주택 재고비율은 OECD 평균(6.9%, 2020년)보다 높지만 민간임대시장의 안정성과 건전성은 여전히 취약하다.
한국의 주택금융규제 수준은 다른 나라에 비해 강한 편이고, 선진국에도 없는 중복 과잉 규제가 많은 편이다.
주택관련 주요지표

주택시장 전망
향후 5년간 주택시장 활동인구 증가세,
기존 정책여건으로는 연평균 5만호 부족 예상돼
향후 5년간 주택시장 진입인구 증가세 확대, 가구분화 심화, 체류외국인수 회복 등 수요증가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도시정비 활성화시 멸실주택수도 증가하게 된다.
이에 비해 공급은 충분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기존 정책여건으로는 향후 5년간 전국 연평균 45만호의 공급물량이 예상되므로 현재 정부가 내놓은 ‘5년간 250만호’ 목표에서 30만호가 부족하게 된다. 민간택지 인허가 물량은 개발가능지 고갈과 인허가 규제, 지가상승 등으로 지속적인 감소가 예상된다.
집값, 금년말까지는 조정국면 지속
‘2024년 상승세’로 전환될 가능성 높아
주택시장은 주택공급 부족량 누적에도 불구하고 경기부진과 대출금리 급등, 양도세 한시완화 매물증가 등으로 금년말까지는 조정국면을 지속하다가 내년에는 보합세를, 내후년 들어 상승세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다.
2024년이 되면 코로나를 완전 극복하고, 금리도 하향 안정세로 전환되며, 미국 대선 등으로 경기회복에 따른 상승 분위기를 탈 수 있다.
2022년~2024년 주택시장 전망
구 분 | 금 리 | 경제동향 | 수 급 | 전 망 |
현 황 | 인상 | 대내외 경제불안 |
종부세, 양도세 매물 예상 |
조정국면 |
2년 이내 | 인상유지 | 대내외 불안에도 경기 유지 |
공급부족 수요심리 위축 |
보합세 |
3~4년 이후 | 금리안정 | 경기불안해소 (우크라이나 종전, 미국 테이퍼링종료) |
수요증가 | 상승가능성 증가 |
주택시장 정상화 방안과 전략
정상화 원칙 크게 4가지 준수해서
시장경제 원리에 적합한 정책으로 대전환해야
주택산업연구원이 제안한 정상화의 원칙은 크게 4가지다. 우선 수요 공급 기능이 원활하게 작동될 수 있도록 규제는 최대한 지양하고 시장경제 원리에 적합한 정책으로 대전환해야 한다.
부동산 세제와 대출 정책들은 국제 수준으로 재편할 필요가 있고 지금부터 택지 수급 계획과 규제 완화 로드맵을 철저히 마련해서 준비해야 된다.
공공과 민간의 역할을 분명히 조정해서 공공은 국민의 복지 측면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주택시장 정상화 방향의 원칙
- ➀ 시장원리에 입각한 정책으로 전환
- ➁ 부동산 세제 등은 국제 수준으로 조정
- ➂ 확실한 택지수급계획 수립으로 공급여건 조성
- ➃ 공공과 민간의 역할 분명하게 조정
정상화 시급성, 제도개선 용이성 고려해
‘3단계로 추진전략 수립’ 실천해야
정상화 방안들을 전략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 단계적인 규제 완화 로드맵을 제안한다. 제도변경의 용이성과 정상화의 시급성의 관점에서 3단계로 추진전략을 나눴다.
시행령 등 일부 법 개정 없이도 내부 조치로 개선 가능한 사항들을 1단계 전략에 포함하여 올해 9월 말까지 개선할 것을 제안한다. 2단계로 법 개정은 필요하지만 야당의 협조가 가능한 사안들은 올해 말까지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을 제안한다. 3단계 방안은 국민의 여론을 반영해서 최대한 내년 상반기까지는 마무리 지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