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7월호

Quick menu

TOP

요진건설산업이 서울 역세권에 선보인 청년주택

센터스퀘어 발산

요진건설산업(대표이사 송선호, 정찬욱)이 지은 역세권 청년주택 ‘센터스퀘어 발산’이 입주를 시작했다.
716세대에 이르는 대형 단지에 다양한 면적의 세대구성과 주민공동시설을 갖추어 호평받고 있다.

구선영    사진 김명식

단지 개요
위치 서울 강서구 내발산동 647-1 외 2필지
대지면적 5,366㎡
건축면적 3,201㎡
연면적 5만 4,029㎡
건폐율 59.66%
용적률 679.41%
규모 지하 4층, 지상17층
세대수 총 716세대
세대면적 19.96㎡~48㎡, 총 8타입
주차대수 400대
시공 요진건설산업
  • 발산역 5번 출구 공항대로변에 등장한 센터스퀘어 발산점의 전경이다. 따뜻한 색감과 입체적인 외관이 거리에 활력을 주고 있다. 지하철과 버스 등 대중교통 이용환경이 매우 우수한 입지를 자랑한다.
    도시가 시원하게 전망되는 옥상정원이 있다.
    세대 내부에서도 막힘없는 전망을 누릴 수 있다.
    2개동 사이에 마련된 개방적인 출입구 통로가 앞뒤 길을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1층에는 유리와 따뜻한 색감의 벽돌로 마감한 상가가 들어서서 동네를 밝히게 된다.
  • 시세보다 낮은 임대료로 수준있는 역세권 주택 누린다
    센터스퀘어 발산은 서울지하철 5호선 발산역 5번출구에서 도보 3분 거리 (서울 강서구 내발산동 647-1외 2필지)에 위치한 역세권 청년안심주택 (이하 청년주택)이다. 지하 4층~지상 17층 규모로 주택법상 도시형생활주택으로 분류되고 있다. 총 716세대가 입주하며 공공임대주택 258세대와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 458세대로 구성된다.
    청년주택은 서울시가 청년들의 주거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좋은 입지의 임대주택을 저렴한 임대료로 제공하는 정책이다. 소득기준요건을 충족하는 19~39세 무주택 청년(1인가구, 신혼부부)을 대상으로 주변 시세보다 낮은 임대료로 입주할 수 있고 보증금 일부를 무이자로 대출해 준다. 2025년 기준 서울에 90여 곳이 입주했거나 일부 공사 중이다.
    최근 입주를 시작한 센터스퀘어 발산점이 눈에 띄는 이유는 무엇일까. 초역세권의 편리한 교통여건뿐만 아니라, 강서지역 최고 업무지구인 마곡지구와의 직주근접 입지, 더불어 길 건너 NC백화점과 이대서울병원 등 풍부한 생활인프라를 갖춘 청년주택이기 때문이다.
    대단지 아파트에서 볼 수 있는 커뮤니티시설을 도입한 점도 인기 요인이다. 건물 2층에 입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북카페라운지와 코워킹스페이스, 공용주방, 코인세탁실, 피트니스센터, GX룸, 정원 등이 들어선다. 단지 뒤편에는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우장산과 공원이 자리하는데 일부 세대 내부에서 조망되기도 한다.
  • 주변 저층 건물들과도 잘 어울리는 스카이라인이 돋보인다.
    3층 옥상정원
    센터스퀘어 발산점 뒤에는 우장산 녹지와 2,198세대 규모의 우장산힐스테이트 아파트가 자리한다.
    코인세탁실 공간
    우편함과 무인택배시스템
    코워킹스페이스
    2층 주민공동시설 배치도
    3층, 17층 옥상정원 배치도
    공유주방으로 꾸밀 공간
    2층 북카페라운지 조감도
  • 다양한 평면으로 선택 폭 넓히고 소통하는 단지로 디자인
    센터스퀘어 발산은 수려한 외관에 주변과의 조화를 꾀한 건축으로도 입소문이 나고 있다. 벽돌과 유리로 조합한 따뜻한 색감의 저층부 상가와 주거시설이 있는 3층~17층까지의 입체적인 입면 패턴은 거리에 활력을 제공한다. 도로변에 길게 늘어선 건물 중앙에는 건물 앞뒤 보행로가 연결되도록 개방적인 주출입구를 만들어 기존 동네와 소통을 시도하고 있다. 또한, 17층 높이의 건물 형태는 주변 도시경관과 잘 어우러지며 단지 뒤로 보이는 우장산의 자연경관과도 조화로운 스카이라인을 형성한다.
    주택은 1인 주거형과 2인 주거형으로 분류되며 전용면적 19.96~48㎡, 총 8개 타입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 세대에는 냉장냉동고, 인덕션, 세탁기를 갖춘 빌트인 주방과 샤워부스가 설치된 욕실, 수납장, 신발장 등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세대 내부에는 실마다 천장형 시스템에어컨이 설치되고 실외기실까지 갖추고 있어 쾌적하고 편리한 생활이 가능하다.
    센터스퀘어 발산은 도시에서 일하고 생활하는 청년세대들이 살고 싶어하는 집을 만들기 위해 신경 쓴 흔적이 역력하다. 건물 전체가 녹색건축물 인증(우수등급)을 받는 등 지속가능한 주거건축의 모습을 갖추기 위해 노력한 점도 칭찬할만하다.
  • 원룸형 A타입 실내
    샤워부스가 있는 욕실
    투룸형 D타입 침실
    A타입 빌트인 주방
    복도와 엘리베이터구역
    세대 내부의 실외기실 및 보일러실
    옥상 태양광시설1
    옥상 태양광시설2
    1층 필로티 공간
    단지 상가 출입구
  • 1층 외부정원
    주차장 출입구
    지하주차장
    단지 저층 전경
회사소개

자연과 사람이 하나 된
프리미엄 주거공간을 만드는 기업

요진건설산업

요진건설산업은 지난 6월 28일 향년 92세로 별세한 최준명 회장이 1976년 창립한 회사로 50여년 역사를 자랑한다.
최 회장은 주택, 건축, 토목, 유통, 호텔, 해외사업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며 회사를 중견 종합건설사로 성장시켰다. 아파트 건설은 물론 주상복합, 재개발, 도시개발 등 다채로운 주택 분야에서도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요진건설산업은 교육과 인재 양성, 지역사회 후원 등에 꾸준히 힘써왔다. 한국보육원, 학교법인 휘경학원 등을 운영하며 국가유공자 주거환경개선사업에도 참여하고 있다. 2010년 창단한 요진건설골프단도 적극 지원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