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트코리아
2025 용어정리
지금 우리는 ‘역대급’이라는 말 자체를 역대급으로 많이 쓰는 시대에 살고 있다. 그만큼 우리 사회를 대표하는 트렌드도 역동적으로 변하고 있다.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가 발간한 ‘트렌드코리아 2025’에서 소개하는 10가지 트렌드 용어를 정리한다.
정리 계원석
전략기획본부 홍보부 주임

S N A K E S E N S E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는 2025년을 대표하는 10가지 단어로 옴니보어, 아보하, 토핑경제, 페이스테크, 무해력, 그라데이션K, 물성매력, 기후감수성, 공진화 전략, 원포인트업을 선정했다. 10가지 단어의 영문표현 앞자리를 모은 ‘SNAKE SENSE’는 뱀의 해인 2025년 뱀처럼 날카로운 감각으로 새로운 기회를 잡아채길 바라고 있다.
옴니보어
Savoring a Bit of Everything : Omnivores
강도 높은 절약을 의미하는 ‘짜다’의 줄임말인 ‘짠’과 재정관리 기술을 의미하는 ‘재테크’를 합쳐 만든 신조어. 고강도 절약을 통해 소비를 줄이는 것에 중심을 둔 재테크
아보하
Nothing Out of the Ordinary : Very Ordinary Day
‘아주 보통의 하루’의 줄임말로 특별한 순간보다는 평범한 일상에 만족하는 태도. ‘소확행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이 점차 본질을 잃고 소소한 사치로 변하며 이를 탈피하고자 하는 흐름
토핑경제
All About the Toppings
소비자가 개인의 취향에 맞춰 물건을 커스터마이징 하는 것. 개인의 취향대로 토핑을 고를 수 있는 ‘요거트 아이스크림’, ‘마라탕’ 등의 인기와 맥을 같이함
페이스테크
Keeping It Human : Face Tech
기술이 사람의 얼굴을 흉내내는 것은 물론 얼굴까지 만들어내는 기술을 통칭해서 부르는 말. 사람의 표정과 감정을 읽고 대응하는 능력이 있는 기업이 선택받을 것이라고 전망
무해력
Embracing Harmlessness
자신에게 해가되지 않는 작고 귀엽고 순수한 것들을 선호하는 흐름
그라데이션K
Shifting Gradation of Korean Culture
우리나라가 단일민족을 넘어 다문화 국가로 진화한다는 의미를 담은 말
물성매력
Experiencing the Physical: the Appeal of Materiality
손에 잡히는 상품의 매력. 아무리 기술이 발달하더라도 물질의 형태로 경험하기를 원하는 소비자가 많음
기후감수성
Need for Climate Sensitivity
기후가 소비에서 점점 중요한 요소가 되어감. 기후위기를 해결하는데 도움되는 소비형태를 선호
공진화 전략
Strategy of Coevolution
적과 나를 구분하지 않는 상생전략. 상호연결성이 높아진 오늘날의 경제에서는 기업도 협업을 통해 성장을 도모해야 한다는 의미
원포인트업
Everyone Has Their Own Strengths: One-Point-Up
도달 가능한 한가지의 목표를 세워 실천하는 새로운 자기계발 패러다임. 과거에는 롤모델과 성공법칙이 중요했다면 지금은 나에게 맞는 하나를 찾아 꾸준히 하는 것이 더 중요함을 인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