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iner

신들의 음식
초콜릿
제대로 먹는 법
고대 멕시코에서 초콜릿은 ‘신들의 음식’이라고 불릴 정도로 뛰어난 맛과 효능을 인정받았다.설탕에 가려진 초콜릿의 진짜 효능과 제대로 먹는 법을 소개한다.
-
-
글 정세연 한의사
초아재 식치한의원 대표원장
라이프 레시피 유튜버크리에이터
초콜릿의 주 원료 카카오에는 플라바놀(flavanol)과 테오브로민(theombro-mine)이라는 성분이 있다. 플라바놀은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여서 심장병과 중풍을 예방하고 테오브로민은 우울증을 다스리고 집중력과 기억력을 개선시킨다.
초콜릿의 종류카카오를 열가공해서 카카오매스를 만들고 카카오매스에 버터, 설탕, 우유 같은 첨가물을 넣으면 부드러운 초콜릿이 만들어진다. 초콜릿은 크게 화이트, 밀크, 다크로 나누어지는데 화이트초콜릿은 카카오매스 없이 탈지분유 + 설탕 + 버터로만 만들어져 추천하지 않는다. 밀크초콜릿은 카카오매스 함량이 25% 이상이고 다크초콜릿은 35% 이상이다. 따라서 초콜릿을 먹는다면 유효성분이 가장 풍부한 다크초콜릿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초콜릿 먹는법
초콜릿의 하루 권장량은 3조각 정도다. 카카오매스 함량이 70%~90%인 다크초콜릿을 골고루 사서 1조각씩 먹는 것을 추천한다. 가장 쓴 90%짜리를 먼저 먹고, 80%짜리, 70%짜리를 한조각씩 먹으며 사이사이 물을 섭취한다. 기호에 따라서 우유나 두유를 마실 수 있지만 물로 입을 헹궈내고 초콜릿을 먹으면 새로운 맛을 느낄 수 있다.
다크초콜릿은 다이어트 간식으로 좋다. 설탕의 비중보다 카카오버터의 함량이 높아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이 금방 느껴진다. 차량에 두고 퇴근 후 집에 가는 길에 먹으면 에너지도 공급해주고 저녁 폭식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 ❶ 초콜릿의 효능을 보려면 카카오닙스를 먹는 것이 좋다.
- ❷ 카카오빈을 로스팅한 카카오닙스를 먹기 힘들다면 카카오매스 함량 75% 이상인 다크 초콜릿으로 대체할 수 있다.
- ❸ 먹는 양은 하루에 2~3조각 이하로 하고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해야 한다.
- ❹ 카카오에는 커피의 4분의 1정도의 카페인이 들어있다. 카페인에 예민한 사람은 늦은 오후나 저녁에 먹는 것을 피하는게 좋다.
